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배너

조선일보, “국내 항공산업 죽이는 매국행위” 중단하라

국산 헬기 흠집내기 위해서 사실 왜곡에 ‘육군의 수리온 교범까지 공개’, "매국행위는 국민적 심판의 대상"




조선일보의 청와대 흠집내기가 국산 명품무기 수리온에 대한 폄하로 이어지고 있어 국민적 반감을 초래하고 있다. 지난 9월 23일 조선일보는 1면에 ‘1兆 들인 수리온(국산 軍 헬기), 겨울작전 어렵다’는 기사를 대서특필하고, 바로 옆에 작은 크기로 ‘비상 시기에 비방과 폭로 사회 뒤흔들고 혼란 가중’이란 제목의 기사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사진을 게재하였다. 

기사의 내용에는 “수리온은 개발에만 1조3000억원이 들었다. 2013년 5월 전력화 기념식 땐 박근혜 대통령이 시승까지 했다.”라고 되어 있는데, 박근혜 대통령과 수리온의 문제점을 교묘히 연결하여 박근혜 대통령이 이런 문제가 있는 헬기 구매와 연관된 것 같은 뉘앙스를 풍기게 기사를 작성하였다. 즉 대통령 관련 소식과 수리온 관련 문제를 연결시키는 교묘한 편집을 시도한 것으로 추정된다.  

같은 문제를 다룬 연합뉴스의 기사를 보면 “수리온 헬기는 2006년 시작된 한국형 기동헬기 개발사업에 따라 국방과학연구소와 KAI 등이 참가해 개발한 헬기로, 2009년 시제기 1호가 출고됐고 2010년 첫 시험비행을 했다.”고 되어 있다. 같은 내용을 다룬 다른 언론사의 기사들에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는데, 조선일보만 “박근혜 대통령이 시승까지 했다”는 내용을 삽입하여 박근혜 대통령과 연결시키려 애쓴 흔적이 보인다.

또 연합뉴스 기사는 사실관계만을 나열하였으며, “업계 관계자는 ‘수리온 헬기가 체계결빙 운용능력 입증시험의 일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은 극한 상황에서도 정상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성능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라며 ‘이른 시일 안에 대책을 만들어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고 보도하여, 수리온 헬기 자체의 결함이 아니라 성능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라고 충실히 보도를 하였다.

반면 조선일보는 “군 안팎에선 작년 12월 육군항공학교에서 교육 중이던 수리온이 불시착한 것도 착빙 현상과 관련이 있을 것이란 말이 나온다.”라는 추측성 내용을 삽입하여 수리온 헬기가 문제투성이인 것처럼 보도하였다.

또 조선일보는 같은 기사를 통해 “2012년의 '전투용 적합' 판정도 다시 따져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수리온이 문제를 일으킨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5월에는 일부 기체에 장착된 진동흡수기에서 균열이 발생하고 방풍 유리에도 금이 갔다.”는 내용도 삽입하여 전투용 적합 판정을 다시 받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문제가 있는 헬기를 우리 군과 방사청이 구매했다는 뉘앙스를 풍기게 기사를 작성하였고 , 따라서 수리온의 구매를 전면적으로 재검토 하도록 촉구하는 것 같은 뉘앙스를 풍기게 기사를 작성하였다.  





조선일보, 국산 헬기 폄하하기 위해서 육군 장비운영교범까지 공개 ‘안보불감증’

조선일보는 수리온이 엄청나게 큰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육군이 구매를 했다는 입장을 강조하기 위해서 육군의 수리온 교범까지 언론에 공개를 하였다. 과연 육군의 수리온 교범까지 기사에 게재할 필요가 있는가?

만일 이런 내용들이 북한군의 손에 들어가기라도 한다면 역으로 북한이 겨울철 군사작전에 활용할 위험도 있다. 조선일보는 국가안보를 매우 위태롭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조선일보가 육군 수리온 교범까지 공개하면서 겨울철에 수리온이 비행을 하지 못한다고 하는데, 그 주장도 근거가 잘못된 것이다. 수리온은 알래스카와 우리나라에서 가장 추운 강원도 양구 지역에서 이미 겨울철 시험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통과했기 때문에 겨울철 비행에 큰 문제가 없다. 

다만 저온다습한 지역에서 비행 도중 공기 중의 얼음알갱이들이 엔진으로 빨려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인데, 이런 부분은 국내에 오래전에 도입된 각종 군용헬기들도 같은 상황이다. 또 국내에서 운용 중인 관용헬기들도 같은 상황이다. 

최근에 도입된 아파치의 경우 얼음알갱이들을 차단하는 차단막이 설치되어 있는데, 우리 수리온은 아파치와 같은 수준의 장비를 갖추고 있기에 이를 테스트하여 성능을 최종적으로 평가 받고, 수출을 위해서 최신식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테스트를 받고 있는 것이다. 

어느 나라든지 모든 장비를 100%의 성능으로 개발하지는 않는다.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성능만큼 개발하여 전력화하여 운영하면서 각종 문제점들을 끊임없이 보완하는데 이것을 전문용어로 ‘진화적 개발'이라고 한다. 






방위사업관리규정 제97조 ’진화적 개발전략의 추진 장려‘에 따르면 “통합사업관리팀장은 과학기술의 발전속도를 고려한 요구조건을 반영하여, 무기체계 전력화기간 단축, 개발과정 간 신기술의 가용성 증대, 사용자의 추가요구에 대비한 성능의 최신화를 위하여 진화적 연구개발전략 추진을 고려한다.“고 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일보는 국산 무기체계를 흠집내기 위해서 수리온 교범까지 언론에 공개하면서 국산 헬기가 엄청 문제가 많은 것처럼 악의적으로 왜곡보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조선일보가 최근 청와대와 ‘우병우 민정수석 문제’, ‘송희영 주필의 탈선’ 등으로 대립하고 있다고 해서 불필요하게 박근혜 대통령과 연결지으려는 행태는 잘못된 것이다. 또 육군의 수리온 교범까지 공개하면서 국산 방산제품인 수리온 헬기에 엄청난 하자가 있는 것처럼 보도하고, 또 우리 군이 하자가 있는 헬기인 줄 알면서도 구매하여 작전에 투입하는 것처럼 보도하는 것은 우리 군과 방위산업에 대한 불신을 국민들에게 심어주면서 '남남갈등'을 유도하기 위한 행위로 추정된다.








조선일보, 같은 조건의 수입산 헬기에는 침묵 ‘첨단으로 진화하려는 국산 수리온은 비판’

조선일보가 그렇게 우리 군을 위한다면 얼음알갱이를 걸러내는 장치가 장착되지 않은 채, 지난 수 십 년을 비행한 수백 대의 외국산 헬기들에 대해서도 똑같은 문제를 제기해야 마땅할 것이다. 조선일보의 보도로 인하여 국내 입찰 시, 각 기관들이 수리온이 문제가 있는 헬기인 걸로 오인하여 아예 입찰에서 배제시킬 수도 있고, 해외 수출길이 막힐 수도 있다. 이제 걸음마 단계인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싹을 완전히 짓밟을 수도 있는 것이다. 

강원도·서울시·부산시 소방헬기 사업에서 수리온은 아예 입찰에도 참여하지 못하였다. 입찰자격을 수리온의 성능보다 약간씩 높이는 방법으로 수리온의 입찰을 막은 것이다.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국산 중형급 헬기가 있는데 입찰조차 참여할 기회를 주지 않았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 수리온과 동급의 수입 헬기 가격이 350억 원대인 반면, 국산 수리온은 250억 원대이기에 수리온이 입찰에 참가하는 순간 수리온을 구매할 수 밖에 없기에 교묘한 방법으로 입찰 제한을 한 것이다. 

우리 육군과 경찰청이 현재 사용하고 있고 제주소방, 산림청, 해병대가 발주한 헬기가 헬기가 안전성에 문제가 있을 수가 있겠는가? 경찰청은 수리온 헬기를 추가로 1대나 더 발주하였다. 국내에서 수리온급 헬기 시장규모는 300~400대에 달한다. 국내의 막강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에 수리온이 진출하게 된다면 해외 헬기 제작업체들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다. 

국산 수리온 헬기의 가격이 250억 원대이지만, 동급의 해외 헬기들이 약 350억 원에 달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가격경쟁력에서 수리온을 능가할 수가 없다. 게다가 300~400대의 막대한 내수 시장을 수리온 헬기가 선점하게 된다면 수리온의 가격경쟁력은 더욱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국내 언론을 동원한 다양한 흠집내기가 진행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사실관계를 악의적으로 왜곡한 조선일보의 소설성 기사는 치명적이지 않을 수가 없다. 

조선일보가 정상적인 언론이라면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지방정부가 국산 헬기의 입찰 자체를 원천봉쇄 했다는 것을 취재하는 것이 옳은 일일 것이다. 조선일보의 이런 잘못된 기사로 인한 악영향은 향후 다른 지자체의 입찰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지금이라도 조선일보가 정상적인 언론으로 과거의 명성을 회복하려 한다면 강원소방, 서울소방, 부산소방이 수리온의 입찰을 원천적으로 봉쇄한 것을 취재하여야 할 것이다. 조선일보는 과연 그런 용기가 있는가? 






홍보비 없는 국산 방산제품들, 막대한 로비자금 쓰는 수입산에 '연전연패'

국내 방산업체들은 방위사업법에 따라 연말에 방사청에 원가자료·회계자료·재무제표를 공개하게 되어 있고, 홍보비는 아예 방산원가로 인정을 해 주지 않기 때문에 홍보조차 제대로 할 수가 없다. 반면 해외 방산업체들은 그런 규정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각 언론기관에게 막대한 광고홍보비를 지급한다.  

통상 계약가격의 4% 전후로 무역대리상 수수료가 책정되는 것을 감안한다면 국내 방위산업체들은 해외 업체들의 국내 언론을 동원한 각종 비방성 기사에 대응도 못하고 한숨만 내쉬면서 정말 악전고투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메이져 언론이라면 애국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이런 열악한 국내 방산업체들의 입장을 고려하여 국내 방산업체들에게 힘을 불어 넣어줘야 하는 것이 마땅한 일이다. 

국내 방산업체들이 막대한 홍보비를 언론사에 제공한다면 이런 악성기사가 과연 게재될 수 있겠는가? 조선일보가 육군의 교범까지 공개하면서까지 수리온 헬기를 폄하하고자 하였다면 수리온 헬기가 얼마나 잘 만들어진 장비인지 조종사들을 인터뷰 하고, 국산장비 개발에 참여한 175개 기관 및 업체 중 한 곳이라도 인터뷰를 해 보았어야 마땅하다. 

수리온 한 대에는 약 수 만개의 부품이 들어가는데, 조선일보의 악의적인 기사로 인하여 군납과 수출길이 막힌다면 그 부품들을 납품하는 수 많은 우리 중소기업들은 경영난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매국행위 하던 조선일보, 대한민국 흠집내기 이제 그만해야 '매국행위, 국민들이 심판할 것'

1936년 1월 1일 조선일보는 신년사를 통해 일본 천황에게 충성 맹세를 한 것도 우리 국민들은 잘 알고 있다. 또 1950년 6월 28일 북한군이 서울에 입성하자 조선일보가 ‘우리 민족의 경애하는 수령인 김일성장군 만세’라고 호외를 발행한 것도 국민들은 알고 있다. 

한때 조선일보의 정체성이 ‘반(反)대한민국’ 이었던 과거 행적을 반성한다는 차원에서라도, 이제는 더 이상 대한민국의 대통령을 조롱하고 대한민국의 방산기업들과 기술진들의 자존심과 애국심을 짓밟는 행위는 중단해야 할 것이다. 조선일보에 대한 ‘절독운동’이 왜 벌어지고 있는지 조선일보는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정치/국방


이춘근의 국제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