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흐림동두천 6.7℃
  • 구름조금강릉 11.5℃
  • 흐림서울 8.6℃
  • 대전 11.9℃
  • 맑음대구 13.1℃
  • 구름많음울산 12.6℃
  • 구름조금광주 14.1℃
  • 구름많음부산 13.4℃
  • 구름많음고창 10.7℃
  • 맑음제주 15.6℃
  • 구름많음강화 7.9℃
  • 흐림보은 9.9℃
  • 흐림금산 9.7℃
  • 맑음강진군 14.8℃
  • 구름많음경주시 13.8℃
  • 맑음거제 13.8℃
기상청 제공
배너

글로벌인권네트워크, 천안문 학살 항의 목소리 한국에서 30년만에 공식화

2019년 6월 4일(화) 중국대사관 앞에서 진실규명을 위한 기자회견 개최



6월 4일 천안문 6.4사태 30주년을 맞아 국내의 시민단체와 양심적 진보인사들이 중국정부의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사태 이후 한국 정부 및 지식인들이 보여온 침묵을 회개하고 진상 규명과 피해 회복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글로벌인권네트워크 등 15개 시민단체와 주대환 플랫폼자유와공화 공동의장은 ‘천안문 학살의 진실 규명 더는 늦출 수 없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6월 4일(화) 오전 11시 중국대사관 앞에서 성명서 낭독 및 기자회견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중국정부는 당시 희생된 사람들의 신원과 규모 등을 밝히고, 체포 구금된 사람들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공개할 것, 중국정부는 학살 책임자를 공개하고, 정치적 형사적 도덕적 책임을 물어 그 결과를 국제사회에 공개할 것, 한국정부와 지식인과 시민사회단체는 천안문의 비극에 눈을 감고 침묵으로 일관한 과오를 회개하고 진실 규명과 피해 회복에 주도적으로 나설 것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당시 중무장한 진압군은 시위 군중을 정조준해 사격했으며 단식으로 탈진해 누워있는 시민들까지 탱크로 깔아 죽이는 만행도 서슴치 않았다”고 지적하고 “천안문 학살이 이후 중국의 티벳 학살, 죄수들과 파룬궁 수련자들, 위구르족을 상대로 한 장기 탈취 의혹 등이 이루어지게 된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한 “중국 민주화의 좌초가 김씨조선 국가테러의 배경이며 이들의 핵공갈과 오토 웜비어 비극 등의 뿌리”라고 지적하고 “천안문 사태는 우리가 발을 딛고 서 있는 이 세계의 현재진행형 진실이며, 이를 규명하고 책임 소재를 밝히는 것은 우리의 양심과 실천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오는 6월 19일 북한 여행 중 사망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2주기를 맞아 추모단을 구성하고 김씨조선 정권에 대한 항의와 함께 미국 대사관에 추모의 뜻을 전달할 계획이다.

글로벌인권네트워크의 한국 연락책을 맡고 있는 서정민 대표는 “천안문사태 이후 30년 동안 침묵을 지켜온 국내의 시민단체와 양심적 지식인들이 처음으로 진상규명 요구 목소리를 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밝히고 “앞으로 천안문 학살과 김씨조선의 인권탄압 등 동아시아 인권 문제에 대해서 지속적인 폭로와 항의 활동을 조직화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성 명 서 >

천안문 학살의 진실 규명 더는 늦출 수 없다

오늘 6월 4일은 중국 국민들의 민주화 요구를 중국 공산당이 거대한 폭력을 동원해 잔인하게 진압하고 학살한 6.4사태의 30주년이다.

1989년 4월부터 6월4일 새벽까지 중국의 수많은 학생과 시민들이 베이징의 천안문 광장에 모여 민주화와 개혁을 요구했다. 시위는 대학생들이 주도했지만 참가자들의 절대다수는 각계각층의 평범한 남녀노소 시민들이었다.

노동자, 언론인, 상인, 의사, 대학교수와 심지어 공안과 법조인, 공무원도 행동을 함께 했으며 9살 아이에서 백발의 노인까지 참여한 대중적 평화시위였다. 당시 냉전의 종식 그리고 동유럽 자유화의 물결과 함께 천안문 시위는 전 세계 자유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중국공산당은 평화적 시위를 잔인한 폭력으로 진압했다. 공산당 지도부는 진압을 명하면서 “피를 보라”고 요구했으며 중무장한 진압군은 처음부터 시위 군중을 정조준해 사격했다. 심지어 피신하는 군중들, 단식으로 탈진해 누워있는 시민들까지 직접 탱크로 깔아 죽이는 만행도 서슴치 않았다. 당시의 참상을 증명하는 증거 사진들은 지금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다.

중국 정부는 이 사건의 희생자가 1천여 명 미만이라고 발표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수천에서 1만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은 그 뒤 본격적인 경제개발에 나서 급격한 외형 성장을 이룩했으나 천안문에 맺힌 피는 오늘까지 중국과 동아시아 그리고 전 세계의 인권과 문명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급격한 국가의 성장에도 중국에서 인권은 아직도 금기어다. 언론과 종교의 자유는 껍데기뿐이다. 티벳의 독립 요구를 잔인하게 짓밟았고, 죄수들과 파룬궁 수련자들 그리고 동투르키스탄(위구르) 소수민족을 상대로 문명세계에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장기 탈취가 이뤄지고 이를 상업적으로 거래한다는 의문이 권위 있는 언론들을 통해 제기되고 있다.

이토록 끔찍한 범죄행위가 중국정부의 적극적인 계획과 비호 아래 이루어지고 있다는 규탄에, 중국 당국은 제대로 된 해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 참상은 민주화와 개혁을 요구한 천안문 시위가 중국 지도부에 의해 잔인하게 좌절되었을 때 이미 예고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민주주의와 인권이 전제되지 않은 부국강병은 언제든지 그 나라 안에서부터 문명세계를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민주화의 좌초는, 대를 이어 국가 테러를 저지르는 ‘김씨조선’의 배경이다. 그때 천안문이 비극의 자리가 아니라 자유의 성전으로 거듭 났다면 중국 국민들만 아니라 그 혜택을 2500만 이북의 대한민국 국민들도 누리지 않았겠는가. 왜 똑같은 1989년에 동유럽은 자유로 나아가고 동아시아는 아직도 압제에 시달리는가. 국제사회를 향한 핵 공갈에 가려진 2500만의 비참한 삶과 오토웜비어 등 외국인들까지 희생시키는 인권부재의 근원이 1989년 6월4일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서 울려 퍼진 총성과 피울음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지난 30년 동안 많은 6.4 관련자들은 중국정부로부터 끔찍한 탄압을 받으면서도 소신을 굽히지 않고 자신들의 대의명분과 요구를 포기하지 않았다. 유럽 미국 호주 일본 등의 양심적인 지식인들도 이들에 대해 공개적인 지지와 도움을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이렇게 전 세계가 천안문 학살에 관심을 보이는 와중에서도 한국정부와 지식인 그리고 시민사회단체는 침묵으로 일관해왔다. 한국이 과연 국제사회 문명국가의 일원으로 자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30년 전 천안문 사태는 흘러가버린 과거형이 아니며 여전히 우리가 발을 딛고 서 있는 이 세계의 현재진행형 진실이다. 이 진실을 규명하고 그 책임 소재를 밝히는 것은 과거의 문제가 아니며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과 직결된 양심과 실천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중국정부는 1989년 6월4일 무렵 잔인한 폭력 진압에 의해 희생된 사람들의 신원과 규모 등을 정확히 밝히고, 당시 체포 구금된 사람들이 현재 어떤 상태에 있는지 공개하라.

1. 중국정부는 잔인한 진압 및 학살 행위의 책임자를 공개하고, 그들에게 정치적 형사적 도덕적 책임을 분명히 묻고 그 처분의 결과를 국제사회에 분명히 공개하라.

1. 한국정부와 지식인과 시민사회단체는 천안문의 비극에 대해 눈을 감고 침묵으로 일관한 과오를 회개하고 지금이라도 천안문사태의 진실 규명과 피해 회복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라.


                                              2019년 6월4일

글로벌인권네트워크, 나라지킴이고교연합, 비상국민회의, 자유대연합, 자유연대, 대한민국수호천주교인연합, 대한민국지키기불교도총연합, 국군포로송환위원회, 민초대통합연대,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 손상대TV, 자유민주애국연합, 정의로운사람들, 진실과정의를추구하는국민연합, 6.25전사자유자녀회, 주대환 플랫폼 자유와공화 공동의장, 글로벌디펜스뉴스

































배너

관련기사

배너



정치/국방


이춘근의 국제정치